주식 시작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기초 지식
주식의 개념
주식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 주주가 회사에 대해 가지는 법률상의 지위를 나타낸다고 하죠. 그래서 주주는 주식의 지분만큼의 회사에 대한 권리 및 의무를 가집니다.
주식을 가진 주주는 주식회사의 이익에 대한 부분을 배당금으로 받기도 하며 주식에 따라 의결권도 가질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작하기
주식을 하기 위해서는 증권계좌가 필요하며 주식을 거래할 증권거래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증권계좌는 증권사뿐 아니라 은행에서도 개설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유행하고 있어 모바일로도 간편 개설이 가능합니다.
주식을 거래할 때 매수시에는 세금이나 수수료가 없지만 매도시에는 거래세 및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현재 2020년 기준 주식 거래세는 0.25%이며 거래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거래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평균적으로는 0.1% 내외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매수 = 구매
매도 = 판매
주식 거래하기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은 증권계좌에 들어 있는 돈으로 원하는 주식에 매수 또는 내가 갖고 있는 주식에 매도 주문을 걸어두면 거래 조건이 맞는 거래를 서로 맺어주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주식거래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원칙이 있는데 거래에 따라 다음 원칙에 맞춰 거래를 체결합니다.
1. 가격우선의 원칙 : 낮은 가격의 매도 주문과 높은 가격의 매수 주문이 먼저 체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2. 시간우선의 원칙 : 같은 가격일 경우 먼저 낸 주문이 먼저 체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3. 수량우선의 원칙 : 동시호가 주문시 같은 가격일 때 수량이 많은 주문이 먼저 체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4. 위탁우선의 원칙 : 위탁하여 거래하는 거래자의 주문이 먼저 체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은 평일에만 열리며 주식거래가 가능한 시간은 아래 표와 같으며 각 시간마다 거래방법이 조금씩 달라요.
정규장은 09:00~15:30까지 열리며 이때는 자유로운 주식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정규장 시작 전후로 동시호가 거래가 가능한데 시간은 장 시작 동시호가가 08:30~09:00동안이고 장 마감 동시호가는 15:20~15:30동안이 됩니다. 동시호가란 거래가 이뤄지지 않고 호가 즉 매수 또는 매도 주문만 걸어두고 거래는 정해진 시간에 일률적으로 이뤄지는 거래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 가격이 그날의 시가와 종가가 되는 것이죠. 추가로 동시호가의 경우 정해진 시간에 일률적으로 거래가 진행되기 때문에 시간우선의 원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시간외 종가 매매는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매매 거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규 매매시간 종료후 그리고 장개시전 일정 시간 동안 종가로 시간우선의 원칙만 적용하여 매매 거래를 성립시키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때의 종가는 장개시전의 경우 전날 종가로 하며 정규 매매시간 후 거래의 경우 그날의 종가가 장후 시간외 종가매매의 종가가 됩니다.
시간외 단일가매매는 투자자에게 추가적인 매매 거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16:00~18:00 2시간 동안 10분 단위로 단일가매매 체결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동시호가와 비슷한 개념이나 시간외 단일가매매의 경우에는 호가를 당일종가의 ±10% 이내로 제한합니다.(다만 당일종가의 ±10% 금액이 그날의 상하한가보다 높거나 낮으면 당일종가의 ±10% 금액이 아닌 당일 상하한가 내의 금액으로 거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