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은 2019년 기준 매출 2조 4,500억원 영업이익 △2,800억원을 기록했으며 2020년 12월 18일 기준 1조 8,000억원의 시가총액과 4.41%의 외국인 소진율을 갖고 있는 상태입니다.
대주주 지분을 살펴보면 현대자동차(33.77%)를 비롯한 현대가에서 33.77%의 지분을 갖고 있으며 국민연금이 5.1% 정도의 주식을 갖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대로템의 전신은 1976년 설립된 현대중공업의 철도차량사업부입니다. 이후 1978년 현대차량으로 분사됐다가 다시 1985년 현대정공이라는 이름으로 합병된 후 1997년 외환위기 이후인 1999년 대한민국 경제 재편 1호 계획에 따라 대우중공업, 한진중공업과 함께 한국철도차량으로 합병됩니다. 이후 현대자동차그룹에서 다른 회사의 지분을 사들여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로 거듭나게 됐으며 2002년부터 현대로템으로 사명을 변경하게 됩니다.
이로써 국내 유일무이한 철도차량 전문 업체인 현대로템이 등장했는데 현대로템은 국내 기준 압도적인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에서도 8~10위권의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로템의 경우 철도차량뿐 아니라 방산과 플랜트 사업도 영위하고 있는데 방산은 K2 같은 한국형 전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플랜트는 주로 현대제철 같은 제철소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철도부문의 매출이 과반이 넘는 53%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방산이 28%, 플랜트가 15%, 기타 수익이 3~4% 정도인 상태입니다.
내연기관차부터 전동차, 고속철 등 모든 형태의 철도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현대로템은 철도차량 부문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보다 높으며 플랜트의 경우에도 해외 매출 비중이 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방산은 사업의 특성상 국내 매출만 존재하고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봐도 해외 매출 비중이 꽤 있어 해외 매출이 기업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실적만큼 현대로템의 주가를 띄우는 이슈가 있는데 바로 대북 이슈입니다. 방위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현대로템이기에 대북 이슈라고 하면 남북 관계 악화와 긴장감 고조에 따른 방산주 상승을 기대할 법하지만 현대로템의 경우 남북 경제협력 등의 이슈로 화해 모드가 조성됐을 때 철도 관련주로 주가가 급등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는 남북 경제협력이 시작되면 남북을 잇는 철도의 수요가 있을 것이며, 북한에 대한 투자와 기술 지원이 이뤄진다면 단연 북한내 철도의 필요성이 부각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이미 수요 이상의 철도가 깔려있는 대한민국과는 달리 북한은 현대로템 입장에서는 개발되지 않은 시장, 블루오션이기에 남북화해모드가 조성되고 경제협력이 강조될 때 부각되는 종목입니다.
종합 분석
현대로템의 경우 국내 유일의 철도차량업체이나 국내 철도 시황이 그렇게 좋은 상황은 아니며 큰 변화가 없는 국내 철도 시장 상황상 국내 실적에 대한 기대감은 앞으로도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중국의 저가 공세로 인해 이윤이 악화되고 있으며 기술력 또한 아직까지는 업계 상위권 업체들과 비교해보면 격차가 존재한다고 여겨져 세계시장 진출도 쉽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결과로 현대로템은 2018년, 2019년 줄곧 적자를 기록했는데 다행히도 올해는 수주실적이나 업계 상황이 개선되어 실적이 조금은 개선되었으며 2021년의 실적도 지금보다는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는 전망이 많다고 합니다.
현대로템이 영위하고 있는 철도, 방산, 플랜트 사업은 사업의 특성상 정책에 영향을 많이 받고 보수적인 부분이 있어 성장가치가 그렇게 높은 종목은 아니라고 평가되며, 반대로 이 사업들이 국가기반사업인 만큼 안정성 만큼은 보장되는 종목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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