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 분석

[코스피 001440] 대한전선 종목 분석_새 주인을 맞이한 대한민국 최초의 전선기업 대한전선

1941년 대한민국 최초의 전선업체인 조선전선이 대한전선의 모태입니다. 본격적으로 대한전선이란 이름으로 창업을 한 것은 1955년으로 이후 대한전선은 대한민국 성장의 근간을 담당하며 승승장구했지만 시장 확장 실패(전자기기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삼성, 금성에 비해 이렇다 할 결과를 내지 못했음), 수익성 악화 등의 문제로 실적이 하락세를 겪었습니다. 최근에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수익성 개선, 시장 다변화 등의 노력으로 다시 전성기를 맞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경기를 많이 타는 산업인만큼 코로나19로 인한 실적 저조가 있었지만 코로나19 극복으로 이후 투자 기대, 건설경기 호황 등의 호재로 실적 기대치도 좋은 편입니다. 최근 해외 수주 확보, 코스피 200편입 등 여러 호재가 있었는데 다만 단기 주가 급등으로 인한 조정과 금리 인상 등의 물가 안정 정책 우려로 현재는 주가가 한풀 꺾인 상황입니다.

 

주요 종속회사

티이씨제이차유한회사(자산유동화업), 칸서스무주파인스톤사모부동산투자신탁(기타금융업), Malesela T.E.C, Ltd.(South Africa)(전선제조 및 판매), TCV Co., Ltd.(Vietnam)(전선제조 및 판매), T.E.USA, Ltd.(USA)(전선판매업), Saudi-Taihan Co., Ltd.(Saudi)(케이블장치 제조 및 판매업), Taihan Netherlands B.V.(Netherlands)(전선판매업)

대표 사업

 

주주 현황

매출 구조

(제67기-2021년)

 

 

시장 분석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전선, 전기기기, 통신기재 및 철재철선, 비철금속제련 등 전선부문과 부동산, 무역 등의 기타부문으로 나뉩니다. 대부분의 실적인 전선부문에 집중돼 있으며 전선부문 국내 시장점유율은 10%대입니다. 단일 기업으로는 LS전선 다음가는 규모이며 경쟁사들로는 LS전선, 가온전선, 일진전기 등이 있습니다.

전선 사업은 국가 기간산업인 만큼 경기를 크게 타며 설비 규모가 커 진입장벽인 큰 사업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치열한 경쟁이 발생하는 분야는 아니지만 반대로 승자 독식이나, 큰 마진을 남기기도 어려운 산업으로 경기에 따른 실적 변화를 제외하면 대한전선을 비롯한 LS전선과 가온전선(LS계열), 일진전기, 대원전선 등의 주요 전선업체들의 실적은 평탄하게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자재 가격에 따른 실적 변화는 꽤 큰데 최근 원자재(구리) 가격 폭등으로 실적이 많이 개선되었으며 향후 실적 기대감으로 주가도 폭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인플레이션 우려로 물가억제 정책을 펼 가능성이 높아지자 주가가 다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그래도 실적 반등에 성공해 장기적으로 상승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는 종목입니다.

(제67기-2021년)

호반건설의 대한전선 인수

최근 대한전선의 대주주가 니케에서 호반건설로 바뀌면서 건설업과의 시너지가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호반건설이 대한전선을 인수한 것이 이번 주가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을 내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재무 구조

부채비율

분 보유 현

 

반응형